물산업

  • Home
  • >
  • 물과 산업
  • >
  • 물산업

contents_img 물산업 성장 방향 및 특징

 

1) 주요 성장 방향

  o 신흥개발국 중심의 성장

  o 멤브레인 중심의 성장

  o 경험(Reference) 중심의 성장

  o  영역파괴를 통한 성장

 

2) 성장 방향별 특징

 (1) 신흥개발국 중심의 성장
o 향후 세계적인 물산업 성장은 인구 증가, 산업화, 도시화로 아시아 개도국 시장이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세계 1, 2위의 인구를 가지고 있는 중국, 인도 등의 신흥국 중산층 소비자가 향후 20년간 30억명의 신규수요자로 등장하면서 경제 성장에 따른 물 수요가 급증 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산업은 산업화에 의한 공업용수 및 생활수준 개선에 따른 생활용수 수요로 해수담수화, 막여과시설, 재이용시설 도입 등 매년 경제 성장률을 비례하여 급성장이 전망된다.

(지역별 운영서비스 시장 규모, 2006년 기준)

지 역 별

비율(%)

특   징

북 미

24

- 미국 연간 195조원, 세계 1위 규모시장 형성

- 민영화 반대 여론으로 민영화 부정적

서유럽

23

- 프랑스 연간 29조원

- 상수도 민간운영 79%

동아시아 태평양

19

- 일본 연간 138조원, 하수도 민간 운영 62%

- 중국 연간 40조원 → 2020년 120조 예상

- 시장잠재력 매우 크나 리스크도 높음

중동,북아프리카

11

- 중동 수처리 인프라 투자 활발히 추진

- 2015년까지 127조원 투자 계획 (10년 계획)

- 중동지역 전체 면적이 85% 사막

중남미

8

- 브라질 법개정 통한 민영화 시대 개막

동유럽,중앙아시아

7

 

동남아시아

5

- 낮은 상하수도 인프라 구축으로 투자 잠재력 높다

- 활발한 민영화 유치 추진

아프리카

3

 

   

 (2) 멤브레인이 중심의 성장
o 물산업의 기술적 측면을 보면 기존의 물리화학적 공정이나 생물학적 공정을 벗어나, 막(멤브레인; Membrane)을 기반으로 하는 수처리 기술로 빠르게 진화화고 있다. 막을 이용한 고도수처리 기술을 비롯한 융합기술은 재래의 모래 및 화학처리제 중심의 수처리 방식에 비하여 여러 가지 기술적 장벽이 존재하여 선진화된 기업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수의 기업이 글로벌화된 대규모 사업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o 구체적으로 멤브레인 시장을 전망해본다면,현재까지는 가격보다 고도의 수질에 중심을 둔 순수/초순수의 산업용수의 충족을 위하여 산업용수 중심의 멤브레인 기술(전자/화학산업 등)이 발전을 견인해 왔다면, 미래에는 상하수도 등 공공부문이 중심이 되어 기술 발전을 견인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수처리 기술의 진화)

공정

기술

물리화학적 처리 공정

(정수처리 적용)

생물학적 처리 공정

(하수처리 적용)

막여과 공정

(정수/하수처리 적용)

빛, 초음파 등 인공지능 기술

(정수/하수처리 적용)

구분

1800년대~현대

1920년대~현대

1990년대~현대

 2020년~

처리

방법

-응집제 등 약품 사용

-오염물질 약품응집 후 모래여과

-콜로이드성 물질 제거

-호기성 및 혐기성 미생물 이용 오염불질 분해

-용존성 유기물질 제거

-멤브레인을 이용하여 콜로이드성 및 용존물질 제거

-빛, 초음파 등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유기물 및 콜로이드성 물질 제거

특징

-화학약품 사용

-다량의 슬러지 발생

-응집제 등에 따른 Aℓ등 잔류

-정수처리 적용 일반적

-물리화학적 공정에 비해 2차 오염 감소

-난분해성 물질 제거위해서는 고도처리시설 필요

- 하수처리 적용 일반적

-시설이 Compact 하다,(기존 면적의 1/2)

-조작간편,자동화 가능

-처리 수질 매우 안정적

-정수/하수처리 적용

-친 환경적으로 인체 유해성 없음.

-슬러지 발생 거의 없음.

 

 (4) 영역파괴를 통한 성장
o 앞에서 언급 했듯이 과거의 물산업은 건설분야, 기자재분야 및 운영관리 분야 등으로 나누어져 추진되어저 왔으나, 최근에는 운영관리(O&M)전문기업에서 토탈솔루션 기업으로의 급속한 변화와 함께 경쟁이 가열되고 있는 형국이다. 점차적으로는 제조업체, 건설/엔지니어링 업체가 O&M 분야에 새롭게 진입하여 민영화 주체로 부상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o 즉, 운영관리역량을 갖춘 제조/건설 업체 등이 민영 수처리 신규 건설사업의 주계약자로 비율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운영사업의 민영화 주체가 운영전문기업과 건설/전문제조업으로 나뉘어 서로 영역 확대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결국 전문 운영관리(O&M) 업체와 토탈솔루션 제공 업체 간의 영역 파괴 및 확대현상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contents_img 국내외 물산업 시장 전망

 

o 세계 물산업 시장은 ‘2025년에 약 1조원 규모의 “Blue 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OECD 등에서 내놓고 있다. 이러한 전망의 기초에는 물(water)이 ’향후 50년내 인류에게 닥칠 10가지 이슈‘ 중 2번째로 중요한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o 물 산업은 경제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와 기후변화에 따른 홍수, 가뭄 등 재해가 빈발하면서 물관리 관점에서 보면 위기이나 물산업 관점에서 보면 신규 수자원 확보, 대규모 홍수 예방 등 커다란 기회가 되고 있다.

Humanity's Top Ten Problems over Next 50 Years (Dr. E. Smalley (Rice Univ.) 교수)

① Energy, ② Water, ③ Food,  ④ Environment, ⑤ Poverty, ⑥ Terrorism and War,

⑦ Disease,  ⑧ Education,  ⑨ Democracy,  ⑩Population

 
1) 세계시장 전망
o 세계의 물산업 시장규모는 '09년 GWI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500조원 규모였으나 매년 6.5% 정도 성장하여 2020년에는 약 800조원 규모로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세계의 물 산업을 분야별로 나누면 상하수도 분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007년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약 89.7%, 2025년에는 83.5% 정도로 다소 비중이 줄었으나 여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o 분야별 연평균 성장률은 상수도 부문 4.6%, 하수도 부문 4.8%, 해수담수화 부문이 7.5%, 재이용수 부문이 18.4% 정도로 높은 성장을 예상하고 있어 물산업은 21세기‘ 신성장 동력“의 기회라고 할 수 있다. 상수도의 민영화 서비스는 2015년까지 연평균 7% 성장하여 서비스 인구는 2006년 6.3억명에서 2015년 11억명으로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된다. 

o 또한, 인구 1,000만이 넘는 메가시티(Mega City)의 부상으로 한정된 지역에 폭발적인 물 수요가 발생하여 공공시장, 재이용 시장 급성장을 가져올 것이다. 한편, 전문가들은 재이용시설 규모는 2007년 담수시설 투자 대비 45.5%이나 2016년에는 담수화시설 투자비와 동일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반면, 세계의 상하수도 산업은 민영화 및 글로벌화로 기술적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으나, 소수 물 전문기업에 의한 시장 영향력이 커져 소수 다국적 물 전문기업으로의 집중화 되는 (2015년 20개 업체가 50% 이상 점유 전망)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contents_img

(세계 물산업 현황, (주)코오롱)

 

2) 국내시장 전망
o 우리나라의 물산업 시장규모는 2010년 11조원 규모로 세계 11위 정도이며 상하수도 분야가 84%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상하수도는 건설사업이 거의 완료되면서 유지관리단계로 접어들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원천기술 확보 및 해외 개척이 필요한 시점에 도래했다.
o 우리나라의 상하수도는 행정구역 단위별로 164개 사업자로 나누어져 있어 지역 독점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시설의 중복투자 등 연계 운영이 미흡하고 비합리적인 상하수도 요금 결정 구조를 가지는 단점이 있어 광역화, 전문기업화로의 보완을 통한 성장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o 물산업 해외진출은 지금까지는 건설 분야에 집중 편향되어 기자재를 위한 제조업이나 운영관리를 포함하는 Total Service 제공은 미흡한 실정이었다. 향후에는 원천기술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 관련 기업간 협력을 통한 해외진출 및 운영관리까지 포함하는 토탈 솔루션 이 가능한 물 전문기업으로의 변신이 요구된다.

 

 contents_img GLOBAL 기업들의 협력업체 네트워크 방향 및 전망

  

1) 추진 방향

♦ 슬림화(중층화), 차별화를 통한 공급사의 정예화

    중층화란 자재 공급을 여러 단계를 걸처 이뤄지는 형태

♦ 부품의 공용화

    특이 부품은 비용 증가 요인 → 부품의 공용화

    동일 Group 내 기업 또는 산업내 기업들이 부품 공용화

♦ 중소기업 영향 강화

    기술개발 및 자금지원, 기술이전, 교육 훈련지원 및 실시

♦ Global sourcing 및 일괄발주

    가장 가격 경쟁력이 높은 하나의 공급사에서  Gloup의 납품을 받는 형태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 )은 글로벌(Global)과 아웃소싱(Outsourcing)의 합성어로 해외에서 가격 경쟁력이 있는 부품을 들여와 원가를 절감하는 것이 전형적인 글로벌 소싱이다.


2) 전망(결과)

♦ 의자가 강하고, 경쟁력을 갖춘 중소(중견)기업만 살아남는 환경 도래

    공동 혁신이 필요함

    최고경영자의 개입이 필요함

    총원가관리 → 지속적인 원가 절감 요구됨

    성과, 정보 및 전략 공유가 필요함

  

 

  1 2

Technical Photos
illustr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