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뉴스

  • Home
  • >
  • 정보/지식공유
  • >
  • HOT 뉴스

Title [기고칼럼] 물 부족 문제 근본적 해결책 ‘해수담수화’ 주목
Wirter roplant Date 2018-11-21 오전 9:12:09
Uploaded File

 

기후변화는 인류 생활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중 물 부족 문제는 과거 중동 등 일부 지역에 국한된 문제로 여겨졌지만,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매년 반복적인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은 없을까?

우리나라 평균 강수량은 1300mm를 나타내고 있어서 표면적으로는 물이 부족하지 않은 국가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기후변화에 따른 국지적인 홍수와 가뭄이 반복되면서 일부 지역은 매년 만성적인 물 부족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 일례로 올해 초 강원도 속초시는 가뭄으로 인해 제한급수를 시행해 많은 지역 주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했으며, 경기도 화성시 시화지구는 매년 농업용수를 확보하지 못해서 지역 농민들이 많은 피해를 경험하고 있다.

특히, 도서 지역은 매년 고질적인 가뭄 재난으로 물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 상수원의 공급을 대부분 지하수에 의존하고 있어서 제한급수와 더불어 일부 도서의 경우 생활용수에 적합하지 않은 식수 품질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매년 재난특별교부세, 재난기금 등의 예산을 투입해 일시적인 해결을 지원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물 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물 공급 및 관리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상수도는 하천수 및 호소수 등 표류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서 기후변화에 많은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다. 따라서 강수량 부족에 따른 가뭄이 발생하면 물 부족 문제가 반복되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원 공급의 다변화 등 대체수자원 확보가 필요하다.


다양한 대체수자원 확보 기술 중 하나인 해수담수화는 무한한 바닷물에서 담수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좀 더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구에 존재하는 물 중 97%는 바닷물이고 우리가 직접 이용할 수 있는 담수는 2% 미만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또한, 이것도 대부분 빙하로 돼 있으며, 실제로 지표수처럼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양은 매우 적다. 따라서 풍부한 바닷물을 담수로 생산해 공급한다면 전 세계 물 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 해수담수화 시설은 물 부족 문제가 시급한 일부 도서지역을 중심으로 소규모 시설이 보급돼 있지만, 물 부족 문제를 충분히 해결하기 위한 보급률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또한, 최근 산업용수가 부족해 심각한 사태를 경험한 충남 대산산업단지에서는 물 부족 문제 해결 방안으로 해수담수화 기술을 선택하고, 도입을 적극적으로 준비 중에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도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수담수화 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도입 준비가 필요하다.

해수담수화 기술은 우리나라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분야다. 다양한 기술 발전을 통해 바닷물에서 담수를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는 기술성과를 마련했다. 따라서 풍부한 수자원인 바닷물을 이용해 담수를 생산하는 기술과 시설을 물 부족 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보급한다면 앞으로 예상되는 물 부족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준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master@shinailbo.co.kr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

 

Writer :

Now [기고칼럼] 물 부족 문제 근본적 해결책 ‘해수담수화’ 주목  roplant 89 2018-11-21
[한국유체기계학회] 2019 IFToMM World Congress  roplant 426 2018-09-26
‘2018 유엔 고위급 정치포럼’ 대응 한국시민사회 보고서  Water 394 2018-09-10
유럽연합이 개최하는 B2B 환경 및 물 기술 전시회 사전등록안내  Water 552 2018-09-03

NATURE PHOTO+